최종편집시간 : 2020년 04월 03일 08:42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하나은행, 코스콤·기보와 IP금융서비스 지원 협약

신주식 기자 (winean@ebn.co.kr)

등록 : 2019-12-27 10:11

▲ 지난 26일 IP금융서비스 업무협약에 참석한 한준성 하나은행 부행장(사진 오른쪽에서 두번째)이 이종배 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사진 왼쪽), 정지석 코스콤 사장(사진 왼쪽에서 두번째), 박의수 하나은행 전무(사진 오른쪽)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KEB하나은행

KEB하나은행은 지난 26일 서울시 영등포구 소재 코스콤에서 기술보증기금, 코스콤과 블록체인 기반 '비상장주식 마켓 플랫폼(Be My Unicorn)'에 지식재산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각사는 ▲플랫폼 등록기업에 기술평가정보와 지식재산 금융서비스 제공 ▲비상장기업들의 플랫폼 참여 유인을 위한 공동 노력 ▲플랫폼 등록 비상장기업들의 혁신성장 지원에 협력하게 된다.

'비상장주식 마켓 플랫폼'에 참여하는 스타트업들은 보유 특허기술 등 지식재산을 통해 자금조달이 가능해지고 기술보증기금의 AI기반 지식재산 패스트보증이 이뤄지면 보다 신속하고 낮은 비용으로 하나은행의 기업대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플랫폼 등록기업에게 지식재산 담보대출을 지원하고 기술평가보증 수요를 직접 발굴·추천해 스타트업 및 기술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플랫폼에 등록 희망 기업을 추천하는 기술보증기금은 해당 기업들의 기술평가정보 제공, 지식재산에 대한 AI기술가치 평가를 지원하며 코스콤의 '비상장주식 마켓 플랫폼'은 비상장주식 시장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거래 프로세스를 확보해나갈 예정이다.

한준성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기술 하나로 미래를 바꿀 스타트업이 비상장주식 마켓 플랫폼을 통해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