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20년 04월 04일 09:55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우정바이오·씨엔알리서치 신약개발·협력 MOU 체결

동지훈 기자 (jeehoon@ebn.co.kr)

등록 : 2020-03-26 14:17

▲ 천병년 우정바이오 대표(오른쪽)와 윤문태 씨엔알리서치 대표가 경기도 광교 우정바이오 본사에서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우정바이오
우정바이오는 경기도 광교 본사에서 국내 1위 임상시험수탁기관(CRO) 씨엔알리서치(C&R Research)와 글로벌 신약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 및 투자를 위한 전략적 업무제 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신약개발 사업화를 위한 △공동연구·개발·교육·투자 △신약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인프라 협력 △초기 비임상·임상단계에서의 정확한 데이터와 솔루션 제시 △인허가를 위한 비임상·임상시험 및 협력 △글로벌 비임상·임상시험 확대 및 발전전략 공유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인큐베이팅 협력 △산·학·연 파트너십에 기반한 전문 인력풀 및 리소스 활용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우정바이오는 비임상 CRO 전문기업으로서 초기 비임상 단계에서 유효성평가, 독성평가, 면역항암 평가플랫폼 등의 평가 및 스크리닝 기술로 후보물질의 임상 결과를 예측, 유망 후보물질을 선별한다.

씨엔알리서치는 선별된 후보물질을 통해 임상시험을 진행한다.

양사는 연구개발 인프라를 활용해 신약개발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윤문태 씨엔알리서치 대표는 "우정바이오가 그간의 경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민간주도 신약클러스터 건립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매우 감명깊었다"며 "우정바이오와의 비임상 및 임상시험 협력이 신약개발의 효율성을 제고해 국내외 신약개발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병년 우정바이오 대표는 "우정바이오의 바이오R&D센터 사업과 비임상에 특화된 씨엔알리서치의 임상개발 노하우가 결합해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신약개발에 더 가까워졌다고 생각한다"며 "씨엔알리서치와 우정바이오의 협력으로 혁신적인 원스톱 신약개발에 대한 꿈을 현실로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