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20년 05월 05일 17:06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5월 상장 제약사 브랜드평판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동지훈 기자 (jeehoon@ebn.co.kr)

등록 : 2020-05-27 14:57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26일까지 117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372만3158개를 분석한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위를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눠 평가한다. 이번 조사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연구소는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0년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권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신풍제약 △한미약품 △녹십자 △셀트리온제약 △유한양행 △부광약품 △종근당 △대웅 △에이프로젠제약 △대웅제약 △제일약품 △메지온 △JW중외제약 △코미팜 △명문제약 △메드팩토 △광동제약 △일양약품 △바이넥스 △안트로젠 △동국제약 △한미사이언스 △드림씨아이에스 △엔지켐생명과학 △조아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보령제약 등이 이름을 올렸다.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참여지수 121만1268, 소통지수 68만8111, 커뮤니티지수 21만5906, 시장지수 863만5826을 기록해 브랜드평판지수 1075만1109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1102만147과 비교하면 2.44% 하락했다.


2위 셀트리온은 참여지수 216만2480, 소통지수 129만6231, 커뮤니티지수 34만6269, 시장지수 587만752로 브랜드평판지수 967만5733을 기록했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1040만7113과 비교하면 7.03% 하락했다.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은 참여지수 119만8379, 소통지수 51만8533, 커뮤니티지수 15만5353, 시장지수 280만6435를 기록, 브랜드평판지수 467만8699로 나타났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455만6212 대비 2.69%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