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20년 05월 05일 17:06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LG 식기세척기, 관절·근육 통증 예방 도움"

LG전자, 울산과학기술원과 '식기세척 작업 신체부하 비교평가'

손설거지보다 머리·허리 숙이는 시간 대폭 감소

팔·어깨·허리 주요 근육 누적 사용량 70% 이상 적어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등록 : 2020-09-28 11:00

▲ 주요 관절과 근육에 센서를 부착한 연구원들이 LG 디오스 식기세척기를 사용할 때와 손설거지를 비교실험하고 있다.ⓒLG전자

LG전자 디오스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면 손설거지에 비해 손목, 목, 허리 등 관절과 근육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LG전자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 인간공학연구실 신관섭 교수팀과 '식기세척 작업 신체부하 비교평가' 연구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연구에는 30~40대 일반인 30명이 참여했다.


LG전자와 울산과학기술원은 손목의 회전량, 목·허리를 굽히는 각도와 시간, 팔·어깨·허리를 비롯한 8개 근육의 사용량 등을 과학적으로 측정해 식기세척기가 신체에 대한 부담을 얼마나 줄여주는지 검증했다.


연구결과 손설거지의 경우 손목 관절의 회전이 식기세척기를 사용할 때보다 약 7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손설거지를 할 때 손목 관절의 누적 회전량은 5만4500도 이상이었다. 손목의 회전 반경을 90도로 볼 때 손설거지 1회 기준 평균 22.3분 동안 분당 27회 이상 손목을 회전했다는 뜻이다.


또 식기세척기를 사용했을 때 머리를 20~30도 각도로 숙이고 있는 시간이 손설거지보다 91% 감소했다. 허리를 10~20도 각도로 숙이는 시간도 95% 줄었다. 목이나 허리에 고통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가능성은 관절을 숙이는 각도와 누적 시간과 비례한다.


팔·어깨·허리 등 주요 근육의 누적 사용량은 식기세척기를 사용했을 때가 손설거지보다 70% 이상 적었다. 팔의 척측수근굴근의 누적 사용량은 최대 88% 감소했다. 이 근육은 손목 회전과 손의 악력에 영향을 미친다.


어깨의 상부승모근과 허리의 척추기립근도 누적 사용량이 각각 약 80%, 약 74% 줄었다. 근육의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누적되면 근력이 일시적으로 저하되는 근피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신 교수는 "최근 손설거지를 대체하는 새로운 필수가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식기세척기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