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19년 09월 16일 10:20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선거 부정·해킹 막는다…MS, '일렉션가드' 발표

선거 감시 SW '일렉션가드'…"투표 과정 처음부터 끝까지 확인"

이경은 기자 (veritas@ebn.co.kr)

등록 : 2019-05-07 09:00

▲ 사티아 나델라 MS CEO.ⓒ연합

마이크로소프트가 6일(현지시간) 미국 시애틀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회의를 열고 선거 부정이나 해킹을 막는 소프트웨어 '일렉션가드'(ElectionGuard)를 발표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기조연설에서 "일렉션가드로 명명된 MS 키트를 이번 여름부터 사용할 수 있다. 내년 선거에 초기 제품을 적용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 말했다.

MS의 선거 감시 소프트웨어는 지난 2016년 대선부터 미국 내에서 선거 과정의 해킹, 유권자 등록 부정 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진 가운데 발표된 프로그램이다.

MS는 갈로이스라는 오리건주 소재 기술기업과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회사는 미 국방부 기술연구조직 DARPA와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다.

나델라는 "MS의 민주주의 수호 프로그램 중 하나로 보급될 이 소프트웨어는 전 세계에서 선거 인프라를 현대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프트웨어의 구체적 작동 원리가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MS 측은 일렉션가드가 투표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양 방향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을 구동할 것이라 설명했다.

또 고유의 코드 추적기(트래커)가 있어 유권자의 투표 행위가 집표·개표·검표 과정에서 정확히 처리되는지 중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MS는 투표 후 논란이 있는 투표구에서 실시될 검표·재개표 과정을 신뢰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가동하도록 일렉션가드를 설계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