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퀄트릭스, 삼성SDS와 '맞손'…"고객 경험혁신 전방위 협력"

삼성SDS와 고객경험혁신 분야 전략적 협력 위한 MOU 체결
퀄트릭스, 국내 시장 공식진출…"국내 기업 경험관리 지원"

이경은 기자 (veritas@ebn.co.kr)

등록 : 2019-07-11 16:16

▲ 제니퍼 모건 SAP 클라우드 비즈니스 그룹 사장, 라이언 스미스 퀄트릭스 CEO와 홍원표 삼성SDS 대표가 11일 열린 간담회에서 토의하고 있다.ⓒSAP

한국 시장에 공식 진출하는 퀄트릭스가 삼성SDS와 손잡고 고객 경험혁신 분야에서 전방위적으로 협력한다.

경험 관리 기업 퀄트릭스(Qualtrics)는 11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SAP 이그제큐티브 서밋 2019: 혁신과 클라우드' 행사에서 한국 시장 진출을 공식 발표했다. SAP는 지난 해 11월 퀄트릭스 인수를 공식 발표했으며, 올해 1월 인수를 완료했다.

퀄트릭스는 이날 삼성 SDS와 고객경험혁신 분야의 전략적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퀄트릭스는 앞으로 삼성 SDS와 함께 고객 및 사업 발굴, 오퍼링 준비, 사업 개발 및 실행 등 전방위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삼성SDS는 자체 데이터 분석 솔루션 브라이틱스와 퀄트릭스 솔루션 간 연계를 통해 기업의 운영 데이터와 고객의 경험 데이터를 활용한 전면적 고객 데이터 분석 컨설팅 및 플랫폼 구축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동시에 데이터분석 고도화 사업을 강화하고 솔루션 및 글로벌 기술 트렌드를 함께 공유할 계획이다. 비즈니스프로세싱아웃소싱(BPO) 사업 분야까지 파트너십을 확대해단순 데이터 분석 사업을 넘어 중장기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날 홍원표 삼성SDS 대표는 "삼성SDS가 갖고 있는 데이터에 기반해 SAP·퀄트릭스와 다양한 파일럿 서비스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며 "해당 데이터를 통해 향후 삼성SDS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험경제는 소비자들이 수량 및 가격 등과 같은 수치가 아닌 구매 과정 전반에 걸친 경험에 기반해 구매 결정을 내리는 현상을 의미한다. 가성비는 물론이고 심리적인 만족감까지 중시하는 '가심비' 트렌드 역시 경험경제의 한 축이다.

전 세계적으로 1만개 이상 기업이 퀄트릭스 솔루션을 활용해 소비자 수요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인다. 미국 포춘 100대 기업 75% 이상과 미국 100대 경영대학원 중 99곳에서 퀄트릭스 솔루션을 사용 중이다.

퀄트릭스는 특히 아태지역에서 눈부신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고객사 수 1000곳을 돌파한 퀄트릭스는 아태 지역 진출 4년 만에 매출이 8배 성장했다. 국내에서는 효성그룹이 처음으로 퀄트릭스 도입을 결정했다. 효성그룹은 퀄트릭스의 혁신적인 경험 관리 역량을 다양한 사업 영역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SAP 이사회 임원인 제니퍼 모건(Jennifer Morgan) SAP 클라우드 비즈니스 그룹 회장은 "SAP가 그 동안 축적한 운영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역량과 퀄트릭스의 경험 데이터 기반의 경험 관리 역량이 통합돼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이라며 "SAP의 전략적 핵심 시장인 한국에 퀄트릭스를 출시하게 돼 고무적이다. 향후 더욱 많은 한국 기업이 경험 관리 역량을 확보하고 경험 경제 시대의 리더로 발돋움 하도록 SAP는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언 스미스(Ryan Smith) 퀄트릭스 CEO는 "많은 기업들이 퀄트릭스를 통해 구체적인 비즈니스 성과뿐만 아니라 임직원 생산성 증가, 고객의 충성도 및 브랜드 선호도 향상을 경험하고 있다"며 "앞으로 퀄트릭스는 SAP 코리아 및 시장 내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다방면으로 한국 기업들의 경험 관리 역량 증대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